본문 바로가기

문화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반려동물 유튜브 인기 채널 내용분석

반응형

반려동물 유튜브 인기 채널 내용분석

 

반려동물 유튜브 인기 채널 내용분석: 제작 주체에 따른 특성을 중심으로

An Content Analysis of Popular Companion Animal YouTube Channel: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 by the Difference of Channel Creator Types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약어 : KJCS

2023, vol.31, no.3, pp. 111-139 (29 pages)

DOI : 10.23875/kca.31.3.5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양문희 / Moonhee Yang / 상지대학교


초록

 

반려동물 인구가 천만에 이르는 시대에 반려동물 관련한 미디어 콘텐츠가 다양한 영역에서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반려동물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최근 유튜브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관련한 콘텐츠도 유튜브에서 많이 제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의 현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어떠한 유형의 채널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제작의 주체는 누구인지 그리고 특징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인기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은 방송사, 훈련사, 수의사, 개인 유튜버가 제작주체였지만, 개인 유튜버(90%)가 다수로 나타났다. 반려견과 반려묘 채널의 비중이 높았으며, 제작자 유형에 따라 콘텐츠 특성의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전한 반려동물 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구성에 기여할 수 있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