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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증강현실을 이용한 고양이 육성 시뮬레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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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이용한 고양이 육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

 

증강현실을 이용한 고양이 육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

Cat Raising Simulation Using Augmented Reality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약어 : JDCS

2023, vol.24, no.5, pp. 1131-1138 (8 pages)

발행기관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공학 > 컴퓨터학


김태은 / Tae-Eun Kim / 남서울대학교


초록

 

최근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들을 키우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 중에서 고양이를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기르고 싶어도 상황이나 여건이 따르지 못해 감상만 해야 하는 '뷰니멀' 족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 몰입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고양이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더욱 현실감 있게 고양이를 양육하는 체험형 콘텐츠이다.

 

적용된 기술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다른 가상의 공간에 존재하는 애완고양이와도 교감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사용된 여러 응용 프로그램으로는 Unity 3D엔진, AR Foundation 프레임워크, 3D MAX, Blender, JAVA AAR, C# Script 및 JSON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혼합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유니티 콘텐츠 및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과정을 실제 제작하면서 설명하는 최상위레벨의 인터렉션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서 증강현실의 여러 기술이 혼합된 새로운 형태의 현실감이 증대된 체험형 콘텐츠 제작에 대한 개발경험을 공유하고, 나아가 보편적인 메타버스현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가상증강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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