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로 확산되는 푸에르토리코 길고양이 구조 운동
- 돌봄
- 2025. 2. 19.
2025년 2월 15일, 미국의 대표적인 고양이 보호단체인 '앨리캣 얼라이즈'가 푸에르토리코 산후안의 길고양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시위를 이어갔다. 이번 시위는 미국 국립공원관리청(NPS)의 유명 관광지 '파세오 델 모로'에 서식하는 길고양이 제거 계획에 반대하기 위한 것이다.
푸에르토리코는 미국의 자치령으로, 미국 연방정부 기관인 국립공원관리청의 관할 하에 있다. 산후안 국립역사유적지(San Juan National Historic Site)는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NPS가 관리하는 공식 유적지이며, 파세오 델 모로(Paseo del Morro)는 이 지역의 일부로, 3/4마일(약 1.2km) 길이의 산책로다. 이 산책로는 2001년에 국가휴양트레일(National Recreational Trail)로 지정되었다. NPS는 이 지역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으며, 이는 파세오 델 모로에 서식하는 길고양이들에 대한 정책 결정 권한도 포함된다.
NPS는 2023년 말, 파세오 델 모로에 서식하는 약 120마리의 길고양이를 제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앨리캣 얼라이즈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으며, 샤를린 페드롤리 대표는 "NPS의 고양이 살처분을 막기 위한 우리의 소송에 대한 판결이 곧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더 큰 목소리로 대중의 항의를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앨리캣 얼라이즈는 2024년 3월 NPS의 계획에 반대하는 연방 소송을 제기했으며, 현재 온라인과 푸에르토리코 현지에서 전 세계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또한 파세오 델 모로의 고양이들에게 먹이와 수의학적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단체는 소셜 미디어에 #SaveSanJuanCats 해시태그를 사용해 지지 메시지를 올리고, 단체의 게시물을 공유하는 등의 방법으로 전 세계인들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1990년에 설립된 앨리캣 얼라이즈는 150만 명 이상의 지지자들과 함께 모든 고양이들의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단체는 비살상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접근법을 통해 고양이들을 위한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