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님의 QOL을 생각한다... 고양이 수면 평가 앱 'Catlog'
- 돌봄
- 2024. 6. 14.
주식회사 RABO는 제공하는 고양이용 목걸이형 디바이스 'Catlog'에서 6월 13일(목) 고양이의 수면 데이터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수면 시간과 수면 횟수, 규칙성에서 고양이의 수면 질을 평가하는 '수면 점수' 기능을 업데이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일상적인 고양이의 수면의 질이 가시화되고, 또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시사되는 경우에는 알림을 통해 집사에게 알리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고양이님은 '자는 아이'라는 것이 어원이라는 설이 있을 정도로 잠을 자고, 그리고 그 수면이 건강에 매우 중요한 생물입니다. 잘 자고 있는지, 그리고 뭔가 문제가 감지된 경우에는 바로 알 수 있도록 경보를 알림으로써 고양이는 물론, 집사 자신의 QOL(삶의 질)·웰빙 향상의 가시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고양이와 집사의 QOL·웰빙 향상을 목표로 하는 RABO가 'Catlog'및 'Catlog Board'에서 실시하고 있는 업데이트의 제2탄이 되고 있어 계속해서 모든 고양이, 집사에게 있어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처를 진행하겠습니다.
'수면 점수'에 대하여
'Catlog'의 계측하는 수면 데이터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아래 구성요소에서 '수면의 질'을 평가합니다.
수면 시간
한 달 평균 대비 '전날 수면시간의 길고 짧음'을 나타내며 평소와 비교하여 수면을 잘 취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수면 횟수
전날의 수면을 '긴 수면', '짧은 수면'으로 나누어 하루 중 분포를 나타냅니다. 하루 중 수면을 '긴 수면'과 '짧은 수면'으로 나누어 전날의 분포를 나타낸 후 평소 수면 횟수와 비교합니다. 고양이가 장시간 수면을 계속하고 있는 축 늘어진 상태나 수면이 끊어져 불면이 의심되는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규칙성
평소 '자고 있는 ⇔ 깨어 있는' 사이클을 평소 사이클과 비교합니다. 규칙성을 가시화하고 안정적인 생활 리듬 유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은 스트레스가 적은 생활의 기본인 것과 더불어 '자고 있다고 생각했더니 실은 축 늘어졌다'거나 '사실 어떤 이유로 잠을 잘 못 잤다'는 문제를 재빨리 알아차리는 계기가 되며, 만일 점수가 크게 떨어져 그러한 경향이 인정될 경우에는 경보로 알려드립니다.
이러한 경보가 통보된 경우에는 고양이의 몸 상태에 변화는 없는지, 혹은 고양이가 잠들기 어려운 환경이 없는지 집사에게 확인하여 고양이가 보다 건강하고 쾌적하게 수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신 앱 버전(iOS 4.8.0 및 Android OS 4.8.0)에서 지원됩니다.앱 전송에는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Catlog 종합연구소에 대하여
RABO에는, 자사가 개발하는 고양이님 전용 IoT 서비스 「Catlog」시리즈를 이용하고 있는 고양이님으로부터 취득·축적된 행동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기관 'Catlog 종합연구소'가 있습니다.
이 'Catlog 종합연구소'에서 이번 수면 점수 기능 업데이트에 맞춰 오늘 리포팅 '고양이의 수면 방법을 아십니까? 하루 수면 패턴과 나이에 따른 변화 분석!'을 공개했습니다.
꼭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고양이 잠자는 법 알아요? 하루 수면 패턴과 나이에 따른 변화 분석!'리포팅: https://rabo.cat/media/2024/06/13/cri_11/
RABO의 QOL·웰빙 향상 노력에 대해
RABO는 '모든 것은, 고양이님을 위해서'라고 하는 스테이트먼트의 아래, 고양이님은 물론, 집사 자신의 QOL·웰빙 향상을 목표로 프로덕트 개발, 서비스 제공을 실시하고 있어, 이번 수면 스코어의 업데이트는 제2탄의 대처가 되고 있습니다(제1탄은 배설 시간 스코어/경보와 구토 경보).
RABO 및 RABO가 제공하는 'Catlog'및 'Catlog Board'에서는 계속 업데이트를 거듭해 고양이님의 건강 관리를 개선해, 그 1초를 고양이님에게 보다 쾌적하고 풍부하게 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고양이의 생활을 테크놀로지로 지켜보다' Catlog®
소중한 애묘의 일생을, 건강하게. Catlog는 계속 껴안고 있어요. Catlog는, 'Catlog'와 'Catlog Board'의 2개의 디바이스로, 고양이의 일상의 데이터로부터 행동이나 컨디션을 자동적으로 AI가 해석합니다.
어려운 건강 관리를 하는 일 없이, 애묘의 상태를 직감적으로 파악. 평소의 생활 방식이나 컨디션 불량 시의 통원 판단, 그리고 동물병원에서의 진찰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중한 애묘와의 나날에, 아낌없는 애정을. Catlog는 고양이와 집사의 행복하고 건강한 날들을 도와드립니다.
* 앱 체험하기 : https://rabo.cat/catlog/de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