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원장 66명에게 '동물환자 모집'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 산업
- 2024. 4. 10.
반려동물의 가족화 추진을 미션으로 하여 반려동물 의료 DX를 실시하는 급성장 벤처기업의 주식회사 TYL(본사: 도쿄도 미나토구, 대표이사 사장: 김아 쇼헤이, 이하 TYL)는, 전국의 동물 병원의 원장 66명에게, '동물환자 모집에 있어서의 과제'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조사배경
반려동물의 고령화에 따라, 반려동물 의료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어 동물 병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동물환자 모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신규 환자에게 내원하실 수 있는가 하는 동물 병원의 목소리를 많이 듣는 것이 현실입니다.
동물병원 경영자가 무엇에 대한 과제가 있는지를 명확히 함으로써 동물병원 운영 지원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요약
지금까지 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한 적이 있는 동물병원의 원장은 약 반수로, 동물환자 모집이 곤란했을 때 대책을 수립한 사람은 약 70%. 동물환자 모집이 곤란했을 때의 구체적인 대책 1위는 'HP제작, 또는 리뉴얼을 했다'로, 반대로 대책을 수립하지 않은 사람의 이유 1위는 '비용이 없었기 때문'.
동물환자 모집에 있어서 과제라고 느끼는 것의 1위는 '신규 고객의 도입', 2위 '기존 고객의 반복율', 3위 'SNS 운용'. SNS 운용이 어렵다고 느끼는 매체 1위는 'LINE', 2위 'Instagram', 3위 'X(구 Twitter)'라고 대답.
토픽스 1
지금까지 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한 적이 있는 동물병원의 원장은 약 반수로, 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했을 때 대책을 수립한 사람은 약 70%. 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했을 때의 구체적인 대책 1위는 'HP제작, 또는 리뉴얼을 했다'로, 반대로 대책을 수립하지 않은 사람의 이유 1위는 '비용이 없었기 때문'.
동물병원 원장 66명에게 '과거 환자의 집객(동물환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라고 질문했더니, '예'라고 대답한 사람이 47%, '아니요'라고 대답한 사람이 53%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라고 대답한 31명에게 '집객(동물환자 모집)이 곤란할 때 대책을 세웠습니까?'라고 질문했더니, '예'라고 대답한 사람이 74.2%, '아니요'라고 대답한 사람이 25.8%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예'라고 대답한 23명에 대해, '집객(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을 수립했습니까?(복수 회답 가능)'라고 질문했는데, 1위 'HP 제작, 또는 리뉴얼을 했다', 2위가 동률로, '기존의 고객에게 디렉트로 메일을 송신했다' / '전단을 나누어 주었다' / 'SNS 운용에 힘을 썼다'라고 답했습니다.
'아니요'라고 대답한 8명에게 '집객(동물환자 모집)에 곤란했을 때, 왜 대책을 수립하지 않았습니까?'(복수 회답 가능)」라고 질문했는데, 1위는 '비용이 없었기 때문에', 2위 '구체적인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3위 '방법은 알지만 대책에 할애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 없었기 때문에'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토픽스 2
동물환자 모집에 있어서 과제라고 느끼는 것의 1위는 '신규 고객의 도입', 2위 '기존 고객의 반복율', 3위 'SNS 운용'. SNS 운용이 어렵다고 느끼는 매체 1위는 'LINE', 2위 'Instagram', 3위 'X(구 Twitter)'.
동물병원 원장 66명에게 '집객(동물환자 모집)에 있어 어느 부분에 과제가 있다고 느끼십니까?(복수응답 가능)'라고 질문했는데, 1위 '신규 고객 유치', 2위 '기존 고객의 반복률', 3위 'SNS 운용'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동물병원 원장 66명에게 'SNS 운용에서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것은 어떤 매체입니까?'라고 질문했는데, 1위 'LINE', 2위 'Instagram', 3위 'X(구 Twitter)'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동물환자 모집 컨설팅 서비스 '애니프로'에 대해
동물병원 특화 웹마케팅 및 SNS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INE이나 메일 매거진 등에서 수의사의 전문 콘텐츠를 반려인에게 제공해, 내원의 계기 만들기를 함께 생각해 갑니다.
또, 반려동물을 기르기 시작한 분이나 새롭게 병원을 찾고 있는 분을 대상으로, SEO·MEO 대책·LINE이나 Instagram의 SNS 대책 등의 서포트를 실시합니다.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를 다수 제공하고 있는 TYL만의 분석을 통해 신규 집환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