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편집자 주

이 기사는 '제로 애니멀 클리닉(Zero Animal Clinic)'이라는 새로운 동물병원에 대한 기사입니다. 동물병원의 긴 대기시간의 어려움과 클리닉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논의합니다. 이 클리닉은 예방 치료에 중점을 두고 예약제로만 환자를 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클리닉이 환자를 제 시간에 보고 대기시간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 클리닉은 또한 유연한 근무 일정을 제공하여 더 많은 여성 수의사 유치를 희망합니다.

 

  • 동물병원 업계의 과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신업태

 

이온 펫이 '대기시간 제로'를 목표로 '제로 애니멀 클리닉'을 개원했다

 

이온펫 주식회사(대표이사 사장: 요네즈 이치로, 이하 '이온펫')는, 4월 1일(월), '대기 시간 제로'를 목표로 하는 동물 병원 「ZERO Animal Clinic 토요오카도리」(이하 제로 애니멀 클리닉)를 개원합니다.

 

전국 52원의 동물 병원을 전개하는 이온펫은, 예방 의료로부터 고도 의료까지의 소동물 의료의 제공을 통해서,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지하는 것과 동시에, 신업태가 되는 「제로 애니멀 클리닉」에서는, 동물 병원의 대기시간이나 수의사 부족이라고 하는, 동물병원 업계에 있어서의 과제 해결도 목표로 하겠습니다.

 

이온펫은 앞으로도 예방의료에서 고도의료까지 소동물 의료의 제공을 통해 지역의 동물의료 수준 향상과 나아가 향후 반려동물 업계의 발전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제로 애니멀 클리닉' 시설개요

 

'제로 애니멀 클리닉' 개발 배경

 

① 대기 시간의 단축

사람도 동물도 공통이고,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불만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점은 진찰까지의 대기 시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이온펫이 2023년에 실시한 고객 앙케이트*에서도, 동물 병원에의 불만의 제1위는 대기시간이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2023년 11월 실시, 사이타마현·치바현·도쿄도의 이온펫 회원 고객으로부터 랜덤하게 조사

 

또, '대기시간이 없는 동물 병원의 이용 의향'을 동 앙케이트로 조사한 결과, 회답자의 47%로부터 '이용하고 싶다'라는 회답을 얻었습니다.

 

이온 펫에서는 지금까지도,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각종 대처(WEB 접수 시스템의 도입, 수의사와 반려동물 간호사에 의한 오퍼레이션 개혁)를 실시해 왔습니다만, 진료에 걸리는 시간은 질병에 의해 크게 달라, 예약의 시간대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온펫은, 제공 서비스를 예방 의료로 좁힘으로써, 예약 시간으로부터 지연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제로 애니멀 클리닉'의 개원에 착수했습니다.

 

'제로애니멀 클리닉'에서는 환자가 예약한 시간에서 지체 없이 광견병 백신, 혼합 백신, 필라리아·벼룩진드기 예방, 건강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완전예약제로 시술까지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제공서비스의 단순화로 회계에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하여 접수 ~ 시술 ~ 회계까지 약 20분만에 완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② 수의사 채용의 활성화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수의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약 12%가 수의학에 종사하지 않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의 일부로, 출산 휴가가 끝난 여성 수의사에게 있어서, 기존의 근로 방식으로 수의학 현장에 돌아가는 것이 장애물이 되고 있는 케이스를 들 수 있습니다.

 

'제로 애니멀 클리닉'에서는, 예방 의료를 중심으로 제공하는 동물병원을 위해, 수의사의 다양한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유연한 근무법을 실현해, 여성 수의사의 커리어 복귀를 지지하는 것과 동시에, 업계의 수의사 부족 해소에 일조하기도 합니다.

 

 

관련 글

[야호펫 단상] 경기도 동물병원 1곳이 돌보는 평균 세대수는 4,517가구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