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 시청 동기가 '채널 구독 결정, 축제·박람회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by 야호펫 2024. 3. 15.
반응형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 시청 동기가 채널 구독 결정, 축제·박람회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 시청 동기가 채널 구독 결정 및 반려동물 문화예술축제·박람회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ivation for Watching Pet YouTube Channels on Channel Subscription Decisions and Intention to Visit Pet Culture and Art Festivals and Fairs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약어 : Jour. of KoCon.a

2023, vol.23, no.1, pp. 651-665 (15 pages)

DOI : 10.5392/JKCA.2023.23.01.651

발행기관 : 한국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조아현 / Ah-Hyun Cho /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MZ세대는 1인 미디어를 통해 독자적인 콘텐츠를 생산한다. 이 가운데 최근 유튜브 내 상위 채널로 주목할 만한 것이 반려동물 채널(펫방)이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 채널 시청 동기를 도출하고, 채널 구독 결정을 매개로 반려동물 문화예술축제·박람회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반려동물 채널 시청 동기는 정서적 치유, 오락, 정보습득, 반려동물 관심, 영상 품질 기대의 5가지 동기로 구분되었으며, 각 시청 동기에 대해 매개효과 분석을 수행한 결과 5가지 반려동물 채널 시청 동기는 박람회 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때 채널 구독 결정이 동기와 방문의도 간 매개 역할을 보였다.

 

반려동물 문화예술축제·박람회는 반려동물 분야의 핵심 사업으로 잠재적 수요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유튜브 반려동물 채널 시청자가 잠재적 고객임을 입증하고, 이를 검증하는 데 있어 구독 결정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정보(KCI)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