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봄

노인 대상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 디자인 개발 연구

by 야호펫 2024. 3. 7.
반응형

노인 대상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용자 연구

 

노인 대상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용자 연구

A User Study for the Design Development of Companion Animal Simulation for the Elderly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약어 : JDCS

2023, vol.24, no.4, pp. 659-670 (12 pages)

발행기관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공학 > 컴퓨터학


인제대학교 서수연, 박수진 / Park, Soojin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옥진

부산대학교 김학령 /Haklyoung Kim


초록

 

반려동물을 매개로 한 동물매개활동은 노인의 외로움을 해소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 심리적 치유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양육 비용의 발생, 신체 조건에 따른 제약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반려동물 양육 시의 문제를 해소함과 동시에 노인이 반려동물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사용자 연구를 진행하고자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노인의 사용성 및 정서적 반응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 대상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단계로, 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요소에 따른 상호작용이 노인의 정서적 활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통합적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디자인 제안을 위한 핵심요소를 도출하고 노인을 위한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기능 및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노인을 위한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은 디지털 기기에 친숙하지 않은 노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노인의 정서적 활력과 더불어 디지털 접근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