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과학, '반려동물 상실과 복합 애도'
- 돌봄
- 2024. 2. 5.
반려동물 상실과 복합 애도: 지각된 사회적 제약의 조절 효과
Pet Loss and Complicated Grief: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Social Constraints
감성과학
약어 : KOSES
2023, vol.26, no.3, pp. 101-114 (14 pages)
DOI : 10.14695/KJSOS.2023.26.3.101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감성과학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정지연 / Ji-Yeon Jung, 신지은 / Ji-Eun Shin, 강영신 /Young-Shin Kang
초록
반려동물은 점차 인간 삶의 중요한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들은 반려동물 상실과 이에 따른 애도에 주목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상실은 다른 상실과 달리 대개 그 부적응이 오래 지속되는 복합 애도로 나타나는 경우가많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vs. 반려동물)과의 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에 기인하며, 이는 반려인이 자신의상실 경험을 타인에게 제대로 이해받지 못한다고 여기게 만드는 일종의 '제약'으로 작용한다.
즉, 반려인의 지각된 사회적 제약은 이들의 반려동물 상실에 대한 회복을 저해하고 복합 애도를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반려동물의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사회적 제약이 초기 상실 이후 적응을 방해함으로써 그 충격이 복합 애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연구 결과, 예상대로 지각된 사회적 제약은 상실의 충격과 복합 애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반려동물 상실 충격으로 인한 복합 애도는사회적 제약을 크게 지각할수록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 상실 경험과 애도를 이해하는데 지각된 사회적 제약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인식 변화 및 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 논문정보 초록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