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참가... "동식물 검역ㆍ방역 체험 홍보관 운영"
- 돌봄
- 2022. 10. 26.
농림축산검역본부(이하 검역본부)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이하 박람회)에 참가하여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동식물 검역ㆍ방역체험 홍보관(이하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도부터 농업의 중요성과 미래상을 일반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행사의 하나로 박람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박람회는 '세상을 움직이는 농업의 힘'을 주제로 농업의 가치ㆍ혁신ㆍ매력ㆍ비전 등 4개의 주제관으로 체험 중심의 콘텐츠로 운영된다.
검역본부는 이번 박람회에 동식물 검역ㆍ방역, 동물 연구ㆍ복지 등을 주제로 주요업무 소개와 동식물 검역ㆍ방역체험 및 전시를 통해 생동감 있고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여 일반 국민과 농업인의 관심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홍보관에는 △동식물 검역ㆍ방역 VR 체험 △식물병해충 현미경 체험 △조류인플루엔자 등 동물질병 현장진단키트와 곤충표본 등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이 잠시나마 동식물 검역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국경 검역ㆍ방역 관련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VR 체험은 검역ㆍ방역 업무 이해도를 높이고, 붉은불개미, 호박꽃과실파리 등 식물병해충 현미경 관찰 체험으로 식물병해충에 대한 경각심도 높인다.
더불어 올해 9월 검역본부에서 개최한 '제15회 동물사랑 사진공모전'의 수상작들을 게시하여 동물복지와 동물보호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할 계획이다.
검역본부 문석호 기획조정과장은 "이번 박람회에서 다양한 체험ㆍ전시를 통해 일반 국민과 농업인에게 동식물 검역ㆍ방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가검역ㆍ방역 표준기관으로서 검역본부의 역할과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