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컬처아리랑 신간, 스콧 니어링 과 헬런 니어링이 바라본 'USA TODAY'
- 문화
- 2021. 5. 30.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평화주의자인 스콧 니어링은 산업자본주의가 인간을 삶을 허망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파악했고, 자연으로 돌아가 단순한 삶을 살면서 타락한 인간성을 회복하자는 조화로운 삶(Living the Good Life)의 저자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자본주의적 제국주의 시대를 살며 미국의 세계1차대전 참전을 비판하고 반전주의자로 활동한 사회운동가이자 그 시대의 저항군이었다. 그는 대량 생산시대의 무분별한 자본주의에 저항하며, 석유가 세계전쟁의 불씨가 될 것을 예견하였다. 이러한 스콧 니어링의 가치관은 당시 미국사회에서 인정받기 어려웠다.
이 책은 여행을 통해 사회 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당시 급속도록 변화하는 미국사회의 모습과 사람들의 가치관을 사회학자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저술한 당시 미국의 모습이다. 또한 유럽 제국주의 시대부터 냉전시대의 붕괴까지 국제 정치의 변화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시민으로서 사회적 정치적 가져야 할 자세와 개인적 삶의 바른 결합을 이야기 한다.
니어링 부부는 사회정의와 정치적 윤리와 평화주의를 위한 저항정신을 지지하고, 채식주의, 환경주의를 통해 개인적 삶의 가치를 실천했다. 그들은 지금도 인류에게 사회적 개인의 삶의 가치에 관해 생각할 거리를 던지고 있다.
목차
서문
교육은 우리의 일이다.
소개 - 암흑의 미국을 통한 교육기행
1부. 미국에 관한 관찰
1장. 우리나라 ‘당신의 조국
2장. 미국의 물리적 측면
3장. 경제의 현장
4장. 날마다 변하는 정치 - 정치풍토
5장. 미국의 사회적 붕괴
6장. 적합성(순응) 추구
7장. 낯선 땅의 낯선 사람들
2부. 미국의 대립, 저항 그리고 냉전
8장. 일탈과 대립
9장. 대립과 진압
10장. 미국의 저항군
11장. 미국 내부의 냉전
3부. 미국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12장. 우리의 진단 - 사회적 암
13장. 비즈니스와 동맹국의 인수
14장. 우익 연합전선
15장. 미국과 세계 권력 투쟁
16장. 군사주의로의 회기
17장. 극에 다다른 과두정치
4부. 여론의 흐름은 바뀔 것이다.
18장. 누가 세상을 이끄는가
19장. 미국의 과두정치는 살아남을 수 없다
20장. 흐름은 바뀌고 있다
저자소개
스콧 니어링 (Scott Nearing)
미국 출신의 경제학자이자 평화주의자. 산업자본주의가 인간을 삶을 허망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파악했고 자연으로 돌아가 단순한 삶을 살면서 타락한 인간성을 회복하고자 했다.
니어링은 산업자본주의가 인간 삶을 공허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보았으며 이를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기위해서는 단순한 생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단순한 삶을 위해 도시를 떠나 농촌으로 돌아가는 생활을 선택하였고 채식주의자가 되었다.
그의 이런 사회활동으로 주변의 견제와 감시가 심해지면서 가족들도 니어링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스콧 니어링은 버몬트 주(州)의 한적한 시골마을에 홀로 정착하여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살기로 했다. 이때 그를 찾아온 여성이 헬렌이었으며 그녀와 결혼하였다.
그는 헬렌과 함께 자급자족 생활을 하였으며 부부의 일상을 소개한 조화로운 삶(Living the Good Life)이라는 책이 외부에 알려지자 많은 젊은이들로 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 웹사이트 : http://www.휴먼컬쳐아리랑.kr/
관련 글